본문 바로가기

Life in USA

미국 인종차별 항의 시위

6월 2일 미국 시위대 사진

미국의 한 흑인이 백인 경찰에게 무릎으로 눕혀진채 짓눌려 사망한 사건이 5월 말에 있었는데요, 이에 항의하는 사람들의 시위가 미국 전역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부터 전국적으로 시위가 심해지고 있는데요, 제가 사는 곳과 가까운 도시까지도 시위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장보러 차타고 시내를 통과하다보면 시위대를 목격할 수 있을 정도로 흔해져버렸는데요,, 이해는 가지만 일부 사람들이 이 시위를 약탈 기회로 삼고 있어서 많은 우려를 주고 있습니다.

실제 한인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글을 보면 사업하시는 한국 분들은 가게 유리창 다 깨지고 안에 물건 털렸다는 내용이 많이 올라오고 있고요 심한 경우는 사업장 내 재고 창고까지 털려서 밀리언$ 단위의 손실을 봤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더군다나 미국은 총기 휴대가 가능한지라 정말이지 조그마한 계기로 대형 사고가 발생하지 않을까 조마조마 합니다. 시위대 대응을 위해 경찰을 비롯한 많은 공권력이 투입되었고 심지어 주 방위군까지 동원된 상황이라 가뜩이나 코로나 최대 피해국인 미국의 현 상황에서 엎친데 덮친 격이 되어가고 있네요..

이 시위의 결말이 어떻게 날지는 모르겠습니다. 먼저 피해를 보신 분들께서 심적으로나 물적으로나 빨리 회복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시위가 커질수록 점점 한국이 떠오릅니다. 촛불 하나만으로 세계에 유래없는 민주화를 이룬 한국의 시위 문화를 이곳에 알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렇게 된다면 아마 모두가 마스크 쓰고 사회적 거리 유지하며 촛불을 들고 부조리함에 항의하는 장관을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기대를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