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쇼핑몰(in USA)

간편한 홈페이지 구축 서비스, WIX를 알아보자

지난번 쇼피파이에 이어 이번시간에는 글로벌한 홈페이지 서비스인 WIX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시 장단점으로 나눠서 살펴볼께요

 

장점

1. 누구나 쉽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드래그/드랍 정도만 할 수 있어도 훌륭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시작하는 분들은 복잡한 HTML 지식 없이도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 편의성은 WIX의 최대 강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다양한 템플릿과 앱 제공

 물론 유료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앱과 템플릿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홈페이지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거의 모든 기능을 간단히 앱 추가로 사용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 무료 사용 가능

 제한이 있긴 하지만 무료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내 도메인을 연결하거나 쇼핑몰 구축 등 본격적인 기능은 유료로 전환해야 하지만 홈페이지 구축을 처음 해보는 유저들에게는 무료로 좋은 경험을 제공합니다.

 

단점

1. 글로벌 플랫폼이어서 한국만 대상으로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 로딩 속도 문제도 있고 결제 관련 부분도 외국 거래라 한국에서 사용하시기에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는 점도 한국 사용자에게는 단점이지요. 네이버 검색 최적화도 힘들고요.

 

2. SEO 가 약하다?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기능이 다른 솔루션에 비해 약하다는 평가를 받는데요, 특히 워드프레스와 많이 비교를 당합니다. 이건 제가 정확히 확인하기는 힘든 부분이긴 한데, WIX에도 비교적 간단히 SEO 최적화하는 기능이 있으니 잘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온라인 쇼핑몰 기능?

 물론 WIX도 온라인 쇼핑몰 구축이 가능하지만 기능 확장이 제한적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Shopify가 워낙 강력한 온라인 쇼핑몰 기능을 제공해서 그런 것 같은데요, WIX에도 modalyst라는 쇼핑몰 전용 앱이 있습니다. (Shopify의 Ordelo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수료나 사용 방식에 차이가 있으니 글로벌 쇼핑몰을 원하시는 분들은 둘다 직접 사용해보시고 결정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제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소규모 사업자의 홈페이지 구성만을 위한다면 WIX는 상당히 좋은 솔루션입니다. 내 홈페이지와 도메인을 가지고 소싱 업체 컨텍이나 다른 대외적인 업무를 하는데 주로 사용할 목적이라면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