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이야기

창업에 임하는 우리의 자세 (창업 마인드)

창업을 시작하면서 꼭 점검해야 할 창업 마인드, 즉 우리 자신의 모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1. 왜 창업을 하는가?

먼저 여러분께 질문 한 가지 드릴게요. 과연 창업을 하고자 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마도 대부분의 구독자께서는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라고 말씀하실 것 같아요. 질문을 좀 더 구체적으로 드리자면, 과연 경제적 자유를 이루어서 하고자 하시는 여러분의 궁극적인 인생 목표는 무엇이신지요?

이것은 우리 인생에 있어서도 중요하지만 창업에서도 아주 중요한 질문입니다. 꾸준히 이 길을 가야 하는데 사람인지라 슬럼프가 안 올 수 없거든요. 이때 창업의 이유가 확실한 분은 그만큼 슬럼프의 골이 깊지 않고 빠져나오기 쉬울 겁니다. 창업한다는 게 이런 점에서 좋습니다. 단순히 돈벌이가 아닌 내 삶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가져볼 수 있으니까요.

2. 창업의 걸림돌은?

나에게 있어서 창업의 걸림돌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사람이 하는 걱정의 대부분은 실제로 다가오지 않을 일이라고 합니다. 사업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어려움을 바라보기보다는 일단 결심하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시작하는 순간 이전에 생각했던 어려움은 더 이상 생각에 존재하는 걱정이 아닌 나의 경험으로 변할 테니까요. 직접 경험하며 부딪히면 생각보다 할만하네라고 느껴지실 겁니다.

3. 시간 시간 시간

직장인 창업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뭐니 뭐니 해도 시간입니다.

나 홀로 진행하는 창업인 만큼 사업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셔야 하는데요, 이른 아침이나 밤 시간 혹은 쉬는 시간을 활용해서 매일 사업 진행하고 점검하셔야 합니다. 물론 사업에 대한 공부도 꾸준히 하셔야 하겠지요.

앞서 말씀드린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이유도 결국 그것을 통해 내가 꿈꾸는 삶을 살 시간을 확보하고자 함임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4. 도움

다른 사람들의 도움도 필요합니다. 가장 먼저 가족과 공감대를 형성하셔서 양해와 동의와 도움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의 기술적인 부분에도 도움이 많이 필요하실 텐데요, 전문가분들과 사업 선배님들이 모인 각종 커뮤니티를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곳도 서로 도울 수 있는 하나의 커뮤니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5. 창업은 마케팅이다

사업을 단순한 돈벌이로 생각하지 말자!!! 다짐하고 또 다짐해야 합니다. 고객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 순간 우리는 마케팅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은 겁니다. 내 제품과 고객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것도 생각해야 하겠지요.

창업을 진행할수록 결국 모든 것은 마케팅 기본으로 연결된다는 것을 더욱 느낍니다. 마케팅에 대한 내용은 나중에 더 자세히 말씀드릴 필요가 있겠네요.

창업을 시작하시며 미리 나의 마음가짐과 상황들을 점검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모든 분들께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