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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셀러(in USA)

아마존 셀러 타입을 알아보자(1) 배송 및 C/S

대표적인 셀러서비스 FBA

아마존 셀러를 하려면 우선 어떤 식의 셀링 방식을 가져갈 것이냐에 대한 결정이 필요한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그 첫번째 시간인 배송 및 C/S 방식에 따른 셀링 타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해하시기 쉽도록 한장의 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배송 및 C/S 방식에 따른 분류

 

분류

설명

장점

단점

FBM

.셀러가 고객에게 직접 배송& 직접 C/S 제공

.내 마진율을 높일 수 있다

.신경쓸게 너무 많다

FBA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배송 & C/S 이용

.제품만 아마존 창고에 입고시키면 직접 제품 관리 할 일이 없다. 
(한국에서도 가능!)

.Prime 서비스로 더 많은 고객 확보가 가능하다

.아마존 수수료가 만만치 않다

(1) FBM (Fulfillment by merchant)

FBM은 물건을 내 창고에 보관하고 내가 직접 고객에게 배송하고 C/S(customer service) 도 직집 다 해야하는 방식이지요. 직접 하는 만큼 내 수고는 늘어나지만 아마존 수수료가 적으므로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2) FBA (fulfillment by amazon)

아마존에서 포장/배송/customer service 등 셀러를 위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해줍니다. 셀러는 창고에 내 제품을 잘 입고시키고 광고만 잘하면 됩니다. 신경쓸 게 확 줄어드니 획기적인 서비스이기는 한데 아마존 수수료가 많아서

마진 남기기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FBA 로 판매하면 아마존 물건 검색 결과 창에 해당 제품은 amazon prime 지원 제품이라고 뜹니다. 이것은 고객이 아마존에 일정 연회비를 내고 2일 배송, 환불보장, 스트리밍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아마존의 대표적인 고객 회원제입니다. FBA로 진행해서 내 제품이 prime 상품으로 보이면 그만큼 고객의 구매 결정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겠지요.

FBM/FBA 두가지를 살펴봤는데요, 특히 FBA는 아마존에서 마켓을 비롯하여 셀러에게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이로 인해 기존에 있던 shop의 개념이 흔들리면서 일반인 셀러들에게 무궁무진한 기회가 펼쳐지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솔직히 FBA 는 사기적인 것 같습니다. 이전 전통적인 환경에서는 내 제품을 판매점에 입점 시키는 것 조차 너무 힘들었을텐데 말이지요.

그렇다고 FBM이 마냥 나쁜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제품 판매 가격이 너무 싼 경우 FBA를 사용하면 무조건 마이너스 수익이 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상품은 FBM으로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는 제품 판매 방식에 따른 셀러 분류를 소개드리고 저는 어떤 식으로 사업을 진행하는지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